페도라 한글이 깨질 경우(Telnet, SSH)

|
export | grep LANG 라고 치면 LANG=ko_KR.UTF-8 이라고 나온다.

이걸 수정해줘야 한다

먼저 한글 지원하는지 확인하고

locale -a | grep ko

다음 언어셋을 변경한다.

/etc/sysconfig/i18n

LANG=ko_KR.UTF-8 을 LANG=ko_KR.eucKR 로 변경


추가 내용)
http://kldp.org/node/58857 글에서 KTD님께서 쓰신글

putty가 아직 한글에서 문제가 많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현재 putty 버전의 문제점입니다.
1. 한글이 "."으로 표시되는 문제

regedt32를 실행하고 putty를 검색한다.
(HKEY_CURRENT_USER/Software/SimonTatham/PuTTY/...)
putty속에 보면 만들어놓은 session이 존재한다.
거기서 FontCharSet이라는 키가 있는데 그 값이 0으로 되어있다.
이 값을 0x81(16진수)로 바꾸어준다. (한글 언어로)

2. vi에서 한글로 된 단어 사이를 이동할 때 단어 전체가 깨져보입니다.

이 문제는 putty의 terminal.c 파일이 revision 5001에서는 문제가 없다가
revision 5003으로 변경되면서 발생한 문제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putty 소스에서 1번의 값을 0x81로 고정하고, terminal.c 파일의 문제가
되는 부분은 revision 5001의 것으로 패치한 것을 직접 컴파일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도움이 되실지 몰라 제가 사용하는 putty.exe 파일을 올려드립니다.

registry에서 SimonTatham 항목을 완전히 삭제하신 후 첨부한 putty를 실행하면 새롭게
registry를 등록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And